택배분실시 대처요령과 택배 안심보험 이용요금

라이프/생할정보|2017. 8. 4.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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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분실 보상과 책임은 누가?

요즘은 오픈마켓, 반값사이트등 온라인 구매가 대세입니다. 이와 덩달아

택배업체도 많아지고 하루에 어마어마한 물량의 택배가 오가게 되죠 그러다 보니

택배분실, 배송누락, 물건파손등 많은 문제가 생기는 이른바 바로 배송사고인데요.

 

온라인 쇼핑을 하게 되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택배를 발송하고 이를 받는 방식입니다.

자연스레 중간 배송업무는 택배사와 택배기사가 담당하게 되는데,

구매자가 물건을 받지 못하거나 파손된 상태로 받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택배 분실 보상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하게 해볼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택배 분실 보상의 경우 각 택배사마다 보상 정책이 약간씩 다릅니다.

원칙적으로 택배를 미수령을 했을 시 그 원인이 무엇인지가 보상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되는데,

흔히 미수령 사유는 부재중 택배 배송에 있습니다.

 

택배기사는 집하장에서 해당 물품을 수령하여 지역 방문 배송을 시작하였으나,

집에 없는 경우 확인을 위해 전화를 걸게 됩니다.

이때 원칙적으로는 확인이 안된 경우에는 다시 가지고 가서 다음 배송 때 다시 방문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하지만 동일한 배송품에 대해 2번 방문하여도 택배기사에게 들어오는 수수료는 1건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따로 연락을 하지 않은 채 택배물만 문 앞에 두고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배송 중 분실사고로 구분할 수 있으며 분실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통화가 되어 "부재중인데 OO에 놔주세요."라고 했을 때 택배기사는 요청사항을 이행하였고,

이후에 발생된 분실은 전적으로 수취인에게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쇼핑몰에서 물품을 배송하는 경우에는 택배 분실 보상을 받을 때,

해당 물품에 대해 정확히 기입되어있기 때문에 보다 수월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거래의 경우 택배 발송을 할 때 내용물이 정확히 무엇인지, 가격대는 얼마인지를 작성하게 되는데,

이 때 작성되는 금액이 택배 분실 보상의 기준이 됩니다.

 

만약 금액이나 내용물을 정확히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분실 시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일부만 받을 수 있습니다. 택배물을 받았으나 배송 중 파손이 된 경우라면 일단 물건을 받았을 때 박스 상태와 내용물 등,

배송 중에 파손이 되었다는 증거사진을 찍어 해당 택배사에 접수를 하셔야 보상 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외부 박스에는 파손이나 침수의 흔적이 없는데 내용물이 파손된 경우에는,

발송인이 에어캡 등과 같이 내용물이 박스 내에서 흔들려 충격을 받을 것을 대비하지 않았기에 보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택배물을 발송할 경우에는 꼭 내용물이 흔들리지 않도록 포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택배 분실 보상과 관련해서는 정확히 누구의 과실이냐에 따라 보상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가급적 부재중이 아닌 곳으로 택배 수령지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또한 편의점 수령도 최근 많이 이용하고 계시나 편의점에서 분실 시에 보상처리에 애로사항이 많기 때문에 항시 주의 바랍니다.

 

고가의 물품인 경우에는 보험을 들어 두세요!!!

우체국택배의 경우입니다.

보험취급(안심소포) 안내

  • 이용대상 : 물품(신고)가액 300만원 이하의 귀중품·가전제품 등 사회통념상 용적에 비해 가격이
  • 높은 물품 이용수수료 : 해당요금의 50% + 50만원 초과 시 매 10만원마다 500원

등기소포 손해배상제도

  • 배상범위 및 금액
    • 망실·훼손 시 50만원 범위 내 실제 손해액. 단, 보험취급한 경우 신고가액(300만원) 범위 내 실제 손해액
    • 송달기준보다 2일 이상 지연 배달시 택배요금 및 수수료 배상
  • 청구권 소멸 시효 : 우편물을 발송한 날부터 1년 이내 청구
  • 손해배상 제외
    • 우편물의 보내는 분 또는 받는 분의 잘못으로 인한 손해, 물품의 성질·결함또는 불가항력으로 
    • 인해 발생한 손해 받는 분 부재, 수취거절 등 고객의 사정, 설·추석 및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으로
    •  인하여 배달이 지연된 경우


요즘은 물류체계가 잘되어 있어 택배분실이 많이 줄어들었으나 그래도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가끔 실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격을 떠나서 택배분실이 발생하면 구매자 입장에서 속상하기도 하겠지만 택배분실 의 경우에 대처 요령은 온라인 쇼핑을 하는분이라면 누구나 기억해 두는게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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