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공인인증서 하나면 OK! 간편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반응형

요즘은 기업체에서 세금계산서나 관공서업무 등등 많은 부분을 온라인에서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조달청입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인터넷뱅킹, 세금납부 등등 업무를 온라인으로 할때 반드시 필요한것이 사업자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개인도 인터넷뱅킹, 정부민원업무, 사이버대학교 수강등에 개인범용인증서가 필요하죠


범용 사업자인증서나 범용 개인인증서 준비되어 있으면 온라인 금융거래를 비롯해 모든 인증서가 필요한 부분에 하나의 인증서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과정은 공인인증서 신청하기, 신원확인 및 서류제출, 공인인증서 발급 요렇게 3단계를 거치면 됩니다. 3단계 과정을 좀더 자세히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1단계 공인인증서 신청하기



공인인증서 발급 대표기업 한국정보인증에서 공인인증서를 신청합니다.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eneral/gCert.sg 


사업자범용인증서와 개인범용인증서 두가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업자 범용인증서의 경우 신청후 전국 우체국, 기업은행, 전국 조달청에서 당일로 인증서를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당일발급과 아울러 찾아가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로 신청하면 우체국 집배원이 요청하신 주소로 직접 방문하여 신원확인 및 구비서류를 접수하는 서비스로 접수된 서류를 한국정보인증으로 보내고 서류에 이상이 없으면 인증서 발급되는 서비스로 영업일 기준 5~6일정도 소요됩니다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eneral/gCert.sg 



공인인증서 신청하기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약관동의 절차가 나옵니다. 필수사항은 동의에 체크해 주시고 선택사항은 동의하지 않음으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범용사업자 공인인증서 신청을 예로 설명드립니다. 약관동의후 신청서 양식이 나오는데요 절차는 신청정보 입력, 서류제출방법 선택 그리고 결제로 이루어집니다. 


업체명과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상세 입력창이 나옵니다

발급용임시번호는 나중에 발급 받을때도 필요하니, 기억하고 계시거나 따로 적어두세요^^ 업태, 업종, 사업장 주소 등 일반적인 업체정보 적으시고 이메일 정확하게 적으세요 이메일도 나중에 발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정보 입력 다음 단계는 서류제출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고객직접방문을 예로 설명드립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전국 우체국, 기업은행, 전국 지방조달청 3군데중에 방문하기 편리한곳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찾아가는 서비스로 신청하셨다면 우체국 집배원 방문을 위한 정확한 방문지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서류제출 방법 선택 완료후 결제정보를 확인하세요 총 결제금액 확인 후 신청하기를 눌러 주세요


신청서가 접수되었습니다 결제전에 신청번호, 신청정보, 구매상품정보, 제출서류 등이 표기되어 있으니 확인하시고 신청번호와 발급용 임시번호는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발급시 필요한 정보입니다. 



최종적으로 결제를 완료 하셔야 신청접수가 완료 됩니다. 결제하기를 눌러서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결제수단은 신용카드, 가상계좌이체, 실시간계좌이체가 있으며 결제완료후에는 신청서를 출력하고 구비서류 챙겨서 선택한 서류접수처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2단계 서류접수 및 신원확인


공인인증서 신청서를 출력 및 구비서류 준비 하셨나요?

사업자 혹인 개인 제출서류 항목입니다. 서류가 준비되셨으면, 신청서 작성시 선택하셨던 서류접수처를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한국정보인증에서 서비스 신청전에 미리 구비서류 준비해 두시고 진행하시면 시간이 단축되겠죠? 당일 신청 당일 발급 하시려면 서류준비 미리 해두시는게 편합니다^^


3단계 인증서 발급


서류제출까지 이상없이 마쳤다면 이제 인증서 발급을 받으시면 되는데요 인증서 발급은 신청서 제출시 기재한 발급등록번호 혹은 신청서에 기재한 이메일 주소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받기는 인증서를 신청한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서 발급 메뉴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류제출 후 수령하신 접수증에 있는 등록번호를 입력해서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은 신청시 가입한 이메일로 발송된 메일의 첨부 파일을 확인하여 발급용 임시번호와 사업자번호를 입력해서 인증서를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발급하기를 클릭하면 인증서를 어디에 저장할지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이동식디스크는 흔히 사용하는 usb를 말하는 거고요 하드디스크는 지금 사용중인 PC에 저장한다는 것입니다, 보안토큰은 조달청입찰용으로 신청한 보안토큰등에 바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인증서 저장매체 선택후 인증서 암호를 만들고 확인하면 인증서 발급단계가 완료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 

당일신청해서 당일 발급까지 되는 편리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렸습니다


한국정보인증 바로가기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eneral/gCert.sg 


반응형

댓글()